본문 바로가기
[TEPS] 텝스/공부법

텝스 독해영역 공부법(2) : 기출문제집 유형별 학습법

by 랩가이버 요니 2020. 6. 6.
반응형

앞선 텝스 독해영역 공부법(1)에서는 기본적인 구문독해 능력과 독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제가 공부했던 방법을 소개해드렸다면, 이번에는 제가 텝스 “기출문제”를 공부한 방법을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우선, 기출문제를 통한 공부 단계는 두 단계로 나뉘게 됩니다.
첫번째 단계인 “유형별 문제 학습”과 두번째 단계인 “전체 set 연습을 통한 실전연습”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첫번째 단계인 유형별 공부법에 대하여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단계에서는 말그대로 텝스 독해의 모든 문제들을 유형별로 집중 학습을 하는 것입니다.
텝스에는 빈칸채우기, 연결사, 흐름에 맞지 않는 문장고르기, 주제찾기(topic, main idea), correct, infer 유형의 문제가 나옵니다. 요즘 26번부터 등장하는 한 지문 두개 문제 유형은 사실 앞에서 언급했던 문제들의 조합이므로 앞의 유형들을 잘 연습하면 오히려 큰 문제 없이 넘어갈 수 있습니다. 신유형에 대해서는 추후에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유형별 문제 학습을 하기에 가장 최적화된 책은 지난 포스팅의 텝스 기출문제집 추천에서 소개 드렸던 문제집 중 넥서스 서울대 공식기출 1000RC가 가장 적합한 것 같습니다. 무려 25회의 해당되는 방대한 양의 기출문제를 연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의 문제집을 갖고 각 유형별 문제풀이 방법을 설명해드리면~(구텝스 문제집이므로 뉴텝스 문제수와는 다릅니다. 가만하고 봐주세요~!!)

1. 빈칸채우기
이 유형은 무조건 주제를 생각하고 풀어야하는 유형입니다. 간혹, 그냥 가장 어울리고 자연스러운 문장을 고르면 되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그렇게 하면 어려운 문제들에서 좌절하실 수 있습니다. 철저히 글쓴이가 말하는 주제(소재+측면)에 부합하는 문장을 고르셔야 합니다. 텝스는 이런 문장들을 서술할때 “paraphrasing”을 엄청나게 씁니다. 그리고 생각하시기에 너무 일반적(general)인 문장도 정답이 될 수 있습니다. “당연한 말인데;;;?” 이런 생각이 드는 문장이 정답이 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또한 접속사와 연결사에 매우 예민해야 합니다. 글의 흐름을 파악하는데 큰 도움을 주는 연결사들을 꼭 외우시고 학습하기는 걸 추천드립니다. 연결사를 잘 공부해 놓으시면 연결사 빈칸문제 2문제도 쉽게 넘기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꼭 푸실때 한 세트의 해당 유형문제를 한번에 시간재고 풀어야합니다. 텝스 독해는 시간싸움이기 때문에 유형연습부터 시간맞춰 푸는 연습을 꼭 해야합니다. 문제수+1~2분 정도를 목표로 연습하세요!!!

2. 연결사
이 유형 역시 해석해서 가장 자연스러운 것을 고르는게 아닌 빈칸 전,후로 지문의 흐름이 어떻게 바뀌는지를 판단하고, 그러한 흐름 변화에 딱 맞는 역할을 하는 연결사를 골라야 합니다. 즉, ‘말이 그럴듯하네’ 아닌 ‘논리싸움’ 입니다. 이 유형을 잘 맞으시려면 글의 구조 흐름을 잘 잡아야 하고, 연결어의 뜻과 역할을 알아야 합니다.
대부분의 분들이 역접, 예시의 흐름은 잘 캐치하지만 양보, 강조, 재진술 등의 흐름은 헷갈리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선지에서 자주 등장지만 헷갈리는 몇 가지의 연결어를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 강조, 재진술 : namely, that is, in other words(즉)
- 양보 : still (그럼에도 불구하고)
- 확장 : generally, normally, all in all, by and large (일반적으로, 전체적으로)
- 첨가 : on top of that(=beside, in addition)
- 가끔 나오는 데 거의 정답이지만, 해석으로는 ‘뭐지?’ 하는 애들 : in fact, indeed, in effect (얘네들은 약간 약방에 감초 느낌입니다. 선지로 나오면 거의 답일 수 있습니다. 어디에 쓰여도 자연스러운 애들입니다. 무조건 답은 아니지만 확률이 높습니다.)
연결사 파트는 뜻과 역할에 대한 암기가 꼭 필요하기 때문에 자신만의 연결어 정리노트를 만들어서 지속적으로 외우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한 세트당 2문제가 있기 때문에 2분 잡고 푸시는 연습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3. 흐름에 맞지 않는 문장고르기
이 유형 역시 주제를 꼭꼭꼭 파악해야 합니다. 사실, 텝스독해는 주제만 잘 찾을 수 있으면 반은 끝난 것 같습니다. 첫번째 문장을 통하여 주제(소재+측면)을 파악하고 철저하게 이 주제를 뒷받침하거나 관련되는 문장인가를 판단해야 합니다. 각 문장을 읽으면서 첫번째 문장과 항상 주제적으로 연결되는지를 판단해야 합니다. 이해하기 쉽게 최대한 간단한 예를 들어보면,

고래는 지구상의 포유류 중 하나이다
(a) 고래의 서식지는 해양이며 대략 크기는 ~~정도이다.
(b) 해양에 살지만 다른 어류들과 달리 아가미가 없어서 숨을 쉬기 위하여 수면으로 나오는 모습을 보인다.
(c) 그리고 다른 어류들과 다르게 지느러미를 상하로 움직이며 헤엄을 친다.
(d) 또한 번식을 위하여 새끼를 낳는다.

위와 같은 문제가 있을 때, 답은 (a) 입니다. 영어로 읽었을 때 그냥 자연스럽게 다 이어지는데 왜 (a) 일까요? 바로, (a)문장은 첫문장의 ‘고래는 포유류’라는 문장과 주제적 연결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항상 주제적으로 연관성이 있는지를 판단하면서 모든 문장을 확인하시면 어려운 문제도 잘 극복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꼭 해보세요~!! 2문제니까 2분 잡고 연습하시면 적당합니다.

유형별 공부법을 쓰다보니, 글이 너무 길어질 것 같아 두 편으로 나누어 작성해야 할 것 같습니다. 나머지 유형들은 다음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